본문 바로가기
건강 명강의

[임신테스트기 사용시기] 희미한 두줄의 의미까지 정확하게 알아보자!

by 띵강 2021. 8. 28.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 띵강의 명강의에서 다룰 내용은 바로 '임신테스트기 사용시기'입니다.

 

1줄이냐 2줄이냐에 따라 기쁨, 당혹스러움, 아쉬움, 행복 등 여러 가지 감정을 들게 만드는 게 바로 임신테스트기인데요. 정확한 결과를 위해서는 임신테스트기 사용 시기를 먼저 확인하신 후 진행하셔야 하기 때문에 띵강이 임신테스트기 사용시기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반응형

 

임신테스트기 원리

임신이 되면 일종의 임신 호르몬인 융모 생식샘 자극 호르몬(hCG)이 임산부 체 내에 점차 증가하게 되며, hCG는 체 내에서 열심히 일을 한 뒤 소변으로 배출됩니다. 평상시에는 없다가 임신 후에 급격하게 증가하는 호르몬이기 때문에 hCG의 농도를 측정함으로써 임신 여부를 확인할 수 있으며, 임신테스트기는 소변 내 hCG 농도를 측정하여 알려주는 테스트기입니다. 수정이 되자마자 hCG 가 증가하는 건 아니며 수정란이 자궁에 자리를 잡은 뒤, 즉 착상을 해야 hCG 가 생성되어 점차 증가되기 시작합니다. 참으로 신비로운 과정이 아닐 수 없겠는데요, 그럼 언제 임신테스트기를 사용해야 정확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을까요?

 

임신테스트기 사용시기

다시 말씀드리면 난자와 정자가 만나 수정란이 된 후, 수정란이 자궁에 자리를 잡는 착상이 이루어져야 hCG 가 생성되기 시작합니다. 착상은 보통 수정 후 5-7일경 즉, 관계를 가진 후 일주일 후 정도에 진행됩니다. 하지만, 착상 직후에 생성되는 hCG는 극소량이기 때문에 임신테스트기를 사용하셔도 1줄(음성)이 나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관계 후 2주 정도 지난 시점에 임신테스트기를 사용하시는 게 바람직합니다. hCG 가 제일 농축되어 있는 아침 첫 소변으로 검사하시는 게 가장 정확하며, 서로 다른 제품 2개 정도를 같이 사용해보시면 더욱 확실하실 겁니다. 보통 생리 예정일이 지나도 생리가 시작 안하면 의심이 되어 임신테스트기를 사용하시게 되는데요, 만약에 임신이 되셨다면 생리예정일이 지난 시점은 hCG 농도가 어느 정도 높아지고 있기 때문에 적절한 사용시기입니다. 하지만 더 이른 시점 즉, 생리예정일 전에 확인하고 싶으신 경우에는 민감도가 더 낮은 임신테스트기를 사용하셔야 그나마 측정 가능한데요, 이런 경우에는 '얼리'라는 표현이 들어가 있는 임신테스트기를 사용하셔야 합니다. 그럼 애매하게 희미한 줄이 뜨는 경우는 어떻게 해석해야 할까요?

 

임신테스트기 희미한 두줄

임신테스트기 결과가 양성, 즉 임신이라면 2줄이 나타나게 됩니다. 1줄은 테스트기가 정상적으로 작동했다를 알려주는 대조선이며, 다른 한 줄은 소변 내에 hCG 농도를 알려주는 결과선입니다. 대조선은 확실하게 짙은 1줄로 나타나게 되며, 결과선은 소변 내에 있는 hCG 농도에 따라 그 짙기가 달라집니다. hCG 농도가 높으면 더 짙게 나타나며, hCG 농도가 낮으면 희미하게 나타나게 됩니다. 따라서, 희미한 줄은 소변 내 낮은 농도의 hCG 가 있다는 의미로 임신 극초반을 의미합니다. 그래도 희미한 줄이 나온 경우에는 너무 단정 짓지는 마시고, 시간이 지난 뒤에 다시 임신테스트기를 사용하셔서 더 짙은 줄이 나타나는지 확인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산부인과 방문하셔서 검사를 받아보시는 게 가장 정확하기 때문에 임신테스트기에서 두줄이 나타나시면 꼭 산부인과를 방문하시기 바라겠습니다.

 

맺음말

오늘은 임신테스트기 사용시기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임신테스트기에 2줄이 나타났을 때 여러분은 어떤 반응을 하실 것 같나요? 저는 2줄의 의미가 책임감이 2배가 되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모든 분들이 행복하시기 바라며 다음에도 유익한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그럼 20000.

 

[경구피임약] 피임약 복용법, 생리 미루기, 시간오차, 하루 빼먹으면 등 복용 전 꼭 확인하세요!

[경구피임약] 어떤 피임약이 나한테 좋을까? 부작용을 참고하자!

[사후피임약] 시간, 약국 등 미리 알아두고 당황하지 말자!

[배란일계산기] 임신과 피임 모두에 중요한 배란일 뜻, 증상, 확인법 알아보자!

[가임기 계산] 배란일만 확인하면 직접 쉽게할 수 있어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