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명강의

[남자 방광염 증상] 이런 증상 있다면 부끄러워하지 말고 병원 방문하자!

by 띵강 2021. 8. 3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 띵강의 명강의에서 다룰 내용은 바로 '남자 방광염 증상'입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여자 방광염 증상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해부학적으로 남자보다 여자에게 방광염이 더 쉽게 생긴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렇다면 남자 방광염은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지 증상에 차이점이 있는지 띵강이 정리해봤습니다.

 

이전 포스팅이 궁금하시면?

[여성 방광염 증상] 소변이 자주자주 마렵고 시원하지 않을 때? 원인도 알아보자!

 

반응형

 

남자 방광염 증상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남자 방광염 증상과 여자 방광염 증상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이전 포스팅에 말씀드린 것처럼 대표적인 방광염의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 하루 8회 이상의 잦은 소변, 빈뇨
  • 갑작스럽게 참을 수 없게 소변이 마려운 요절박
  • 소변 시의 짜릿함이나 따끔한 통증
  • 소변 후에도 소변이 남아 있는 듯 시원하지 않은 느낌의 잔뇨감
  • 그밖에 아랫배의 통증, 혈뇨, 악취가 나는 혼탁뇨 등

 

남자 방광염 원인

방광염은 소변이 배출되는 길인 요도를 타고 세균이 올라가 소변이 저장되고 있는 방광에 증식하면서 발생된 방광에서의 염증입니다. 남자의 경우에는 나이가 많아질수록 전립선이 커지는 전립선 비대증에 걸릴 가능성이 높으며, 전립선이 커지면 상대적으로 요도를 압박하여 소변의 흐름을 방해하게 됩니다. 중년 남자, 노년 남자분들이 소변을 시원하게 보지 못하는 가장 큰 원인 중에 하나인데요, 이렇게 소변을 시원하게 보지 못하면 세균이 배출되지 않을 수도 있어 감염에 더 취약하게 됩니다. 

 

남자 방광염 치료

방광염의 원인인 세균을 제거해야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방광염 치료에는 항생제 복용이 필요합니다. 초기의 가벼운 방광염의 경우에는 일상생활이 불편한 정도라 그냥 참으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방치하는 경우 세균이 더 위쪽으로 타고 올라가 다른 장기에서의 염증도 유발할 수 있으며, 특히 신장에 염증이 생기는 경우에는 다양한 합병증이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꼭 비뇨기과를 방문하셔서 정확히 진단받으신 후에 적절한 항생제 치료를 끝까지 받으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감염을 일으킨 세균을 일부가 남게 되면 쉽게 재발이 되고 만성으로 넘어갈 수 있기 때문에, 번거롭지만 꼭 확실하게 끝까지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항생제는 처방전이 필요한 전문의약품이기 때문에 병원 먼저 방문하신 후 약국에서 약 받아가시면 됩니다.

 

맺음말

오늘은 남자 방광염 증상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여자와 크게 다르지 않지만, 전립선 비대증 영향이 있을 수도 있으니 꼭 정확한 진단받아보시기 바라겠습니다. 그럼 2000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