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명강의

[노바백스] 스페인 일본의 노바백스 백신 구매! 최신 계약현황을 통해 국내 도입시기 예상해보자!

by 띵강 2021. 9. 7.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 띵강의 명강의에서 다룰 내용은 바로 '노바백스' 백신 최신 계약현황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노바백스 백신 관련 내용을 다루었는데요, 정말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고 계시다는 걸 체감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최근 스페인과 일본에서 체결된 노바백스 백신 구매 계약 현황을 띵강이 알아왔습니다. 노바백스 백신 관련 지난 포스팅이 궁금하신 분들은 맨 아래 남겨둔 링크 참고하시면 됩니다.

 

반응형

 

스페인: 2,200백만 회분 노바백스 백신 구매

스페인 정부가 9월 1일에 약 2,200만 회분의 노바백스 백신을 구매했다고 하며, 아래와 같이 구체적인 도입시기까지 언급했습니다.

  • 2021년 11월: 979,972 회분
  • 2021년 12월: 810,850 회분
  • 2022년 1월: 793,263 회분

좀더 살펴보면 이번에 스페인 정부가 구매한 노바백스 백신 약 2,200만 회분은, 지난 포스팅에서 알려드린 유럽에서 구매한 노바백스 백신 2억 회분 중 일부를 먼저 스페인에 할당한 것이라고 합니다. 유럽 중에서도 스페인에 먼저 할당한 것은, 유럽에 공급되는 노바백스 백신을 생산하는 업체가 바로 스페인 갈라시아에 위치한 Zendal Group 이기 때문에 먼저 편의를 봐준 것으로 추측됩니다. 노바백스 백신은 아직 허가 전으로 유럽에서는 승인심사가 진행 중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구체적인 공급량과 도입 시기까지 언급된 것으로 보아, 지난 포스팅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아마 가장 먼저 승인이 되는 곳이 바로 유럽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노바백스 백신은 올해 10-11월 경에 유럽에서 처음 승인이 되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상해봅니다.

 

일본: 1억 5,000만 회분 노바백스 백신 구매

바로 오늘인 9월 7일 일본 정부가 1억 5,000만 회분의 노바백스 백신을 구매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일본의 후생노동상 (우리나라로 치면 보건복지부 장관)이 언론 기자회견에서 직접 발표했는데요. 일본의 대형 제약사인 다케다 제약에서 생산된 노바백스 백신을 이르면 2022년 초에 도입하겠다는 계획입니다. 노바백스 백신은 아직 일본에서 임상시험을 진행하고 있어 승인 전인 상태입니다. 하지만 보건복지부 장관 급이 직접 공급체결과 도입 시기를 언급한 것으로 보아 2022년 초 즈음 일본에서의 승인을 미루어 짐작할 수 있습니다.

 

한국 도입 시기 예상

그렇다면 노바백스 백신은 과연 국내에는 언제 공급될까요? 아직 단정지을 수는 없지만 조심스럽게 예상해보겠습니다. 앞서 소개해드린 스페인(유럽)과 일본의 사례를 살펴보면, 해당 국가에 있는 위탁생산 제약사에서 생산한 노바백스 백신을 공급하는 형태가 동일합니다. 우리나라 경우에도 노바백스 백신에 대한 국내 판권과 생산시설은 SK바이오사이언스가 가지고 있기 때문에 허가만 된다면 기존에 확보를 애먹고 있는 모더나, 화이자 백신과 달리 공급은 원활하게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올해 10-11월 경 유럽에서의 승인을 시작으로 내년 초에서의 일본에서의 승인과 WHO의 승인이 이어진다면, 국내 식약처도 미국 FDA 승인 전이여도 충분히 승인을 고려할 수 있는 상황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한 가지 변수는 SK바이오사이언스 자체적으로도 코로나 백신을 개발하고 있으며 현재 임상 3상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내년 1분기 허가 신청 및 2분기 출시를 목표로 진행 중인데요. 어찌 보면 첫 국산 코로나 백신과 노바백스 백신, 2가지 백신을 동시에 개발하고 있는 상황에서 어디에 더 중심을 둘진 미지수로 보입니다.

 

맺음말

오늘은 노바백스 백신 최신 계약현황과 함께 국내 도입시기를 예상해봤습니다.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은 그만큼 안전하고 효과적인 백신에 대한 기대가 크다고 보여지는데요. 국민들이 원하는 노바백스 백신 또는 국내 첫 코로나 백신이 하루빨리 도입되어 코로나 사태가 진정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다음에도 유익한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그럼 20000.

 

[노바백스 백신] 어느나라 백신? 델타변이 효과? 승인 예상? 주가? 궁금해요!

[노바백스] 유럽 2억 회분 공급계약과 미국 FDA 승인 신청 연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