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명강의

[여성 방광염 증상] 소변이 자주자주 마렵고 시원하지 않을 때? 원인도 알아보자!

by 띵강 2021. 8. 29.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 띵강의 명강의에서 다룰 내용은 바로 '여성 방광염 증상'입니다.

 

여성분들은 해부학적으로 남성에 비해 방광염이 더 잘 생길 수 있으며, 원인을 개선하지 않으면 쉽게 재발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적극적인 진단과 치료가 중요하여 띵강이 여성 방광염 증상과 원인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반응형

 

여성 방광염

방광염은 말 그대로 방광에 염증이 발생하여 여러 불편한 증상들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남성보다는 여성에서 많이 발병하며, 재발이 곧잘 되기 때문에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한 질환입니다. 연간 3회 이상 방광염이 발생하면 만성 방광염으로 진행될 수 있으며, 적절한 치료와 개선을 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에는 과민성 방광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그럼 방광염이 왜 생기는지 그 원인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성 방광염 원인

방광염은 소변이 배출되는 길인 요도를 통해 대장균, 포도상구균, 장구균, 폐렴간균 등 세균이 침투한 후, 소변이 모여있는 공간인 방광에 자리잡아 염증이 유발되어 발병하게 됩니다. 주로 대장균에 의해 감염이 되는데요, 여성에게 특히 잘 발병하는 이유는 남성에 비해 여성의 요도 길이가 해부학적으로 약 14cm 정도 짧아 세균의 침투가 그만큼 더 쉽기 때문입니다. 특히 폐경 후에는 여성호르몬 분비 감소로 인해 요도와 방광 내층이 얇아져 방광염에 더 취약해집니다. 세균의 침투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수분 섭취를 통해 세균을 배출시키는 게 도움이 될 수 있으며, 크렌베리, 유산균제제 등이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럼 방광염에 걸렸을 때 어떤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지 아래에서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여성 방광염 증상

대표적인 여성 방광염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잦은 소변(빈뇨, 하루 8회 이상)
  • 요절박(갑작스럽게 소변이 마려우면서 참을 수 없는 증상)
  • 소변 시 통증
  • 잔뇨감(소변 후에도 덜 본 것 같이 시원하지 않은 느낌)
  • 아랫배 통증, 혈뇨, 악취가 나는 혼탁뇨 등

생명에 지장은 없고 일상생활이 불편할 정도로 받아들이실 수 있으나, 방치하는 경우 지속적으로 재발되면서 악화될 수 있으니 꼭 적절한 관리를 받으시기 바라겠습니다.

 

여성 방광염 치료

모든 치료의 근간은 원인을 제거하는 것이며, 방광염의 원인인 세균을 제거하기 위해 적절한 항생제 처방이 방광염 치료방법입니다. 하지만 감염균의 종류에 따라 효과적인 항생제 종류가 다르니 꼭 병원에서 정확히 진단 받으신 후 치료받으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항생제는 처방기간 끝까지 잘 복용해야 치료에 도움이 되는 점 참고하시구요. 치료를 받으셔도 계속 재발하시는 분들은 특히나 더 정확한 진단과 항생제 처방이 중요하니 방광염 치료를 잘하는 비뇨기과 내원을 추천드립니다. 

 

맺음말

오늘은 여성 방광염 증상과 원인, 그리고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병원 방문을 꺼리시는 분들은 약국에서 방광염 약을 구매하시려고 하시는데요, 항생제는 처방전이 필요한 전문의약품이니 꼭 병원 방문하셔서 적절한 치료 받으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다음에도 유익한 정보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2000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