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명강의

[배란일계산기] 임신과 피임 모두에 중요한 배란일 뜻, 증상, 확인법 알아보자!

by 띵강 2021. 8. 26.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 띵강의 명강의에서 다룰 내용은 바로 '배란일'입니다.

 

최근 포스팅에서 경구피임약과 사후피임약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임신이 되는데 가장 중요한 건 난자가 배출되는 배란이며, 배란이 되는 날인 배란일을 전후가 바로 임신이 가능한 시점입니다. 피임 또는 임신을 계획 중이시라면 배란일을 정확히 아시는 게 중요하기 때문에 띵강이 배란일 증상을 이용한 배란일 확인법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피임약 관련 내용이 궁금하시면?

[경구피임약] 피임약 복용법, 생리 미루기, 시간오차, 하루 빼먹으면 등 복용 전 꼭 확인하세요!

[경구피임약] 어떤 피임약이 나한테 좋을까? 부작용을 참고하자!

[사후피임약] 시간, 약국 등 미리 알아두고 당황하지 말자!

 

반응형

 

기초체온법

난자가 배출되는 배란이 진행되면 몇 가지 신체 증상이 동반되며, 가장 대표적인 증상이 바로 기초체온의 상승입니다. 이런 기초체온의 상승을 확인하여 배란일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한 달 정도 꾸준히 본인의 기초체온을 측정하시면서 평소 체온 대비 기초체온이 상승된 날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평소 기초체온이 36.5-36.8도 정도였다면 체온이 상승할 때는 37.3-37.5도 정도로 차이가 나게 됩니다. 기초체온이 상승된 날 바로 전날이 배란일이며, 임신을 계획하시는 분은 체온이 높아진 날 관계를 가지시면 임신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반면에 피임을 원하시는 분은 전후 5일 정도는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체온계만 구비해놓고 메모를 하시면 정확한 배란일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배란테스트기

정확한 배란일을 확인할 수 있는 두 번째 방법은 바로 배란테스트기입니다. 배란일 직전에 황체형성호르몬(LH)이 급격하게 증가하게 되어 배란이 진행되는데요. 배란테스트기는 황체형성호르몬의 농도를 측정함으로써 배란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임신테스트기와 마찬가지로 테스트기에 소변을 묻힌 후 결과를 확인하는 방식으로, 종이컵 등에 소변을 받으신 후에 테스트기를 표시선까지 소변에 5초간 넣고 물기가 없는 편평한 곳에 올려놓으시면 됩니다. 10분 뒤에 결과를 판독하시면 되며, 15분이 지난 결과는 부정확할 수 있으니 시간 잘 보시고 판독하셔야 합니다. 결과는 임신테스트기와 비슷하게 해석하시면 됩니다. 2줄이면 양성(배란임박), 1줄이면 음성, 대조선이 나오지 않으면 오류로 재진행이 필요합니다. 배란일에 가까워질수록 검사선이 짙어져 대조선과 비슷한 진하기를 보이는 날을 기준으로 24-36시간 이내에 배란이 진행됩니다. 따라서, 임신을 계획하고 있다면 가장 진한 선이 나온 날부터 2일간 관계를 가지시면 임신성공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참고로 임신테스트기는 아침 첫 소변으로 검사를 진행하지만, 배란테스트기는 자기 전 저녁-밤 시간대의 소변으로 검사하시는 게 정확합니다. 검사 시작일은 생리주기마다 다르게 추천되며, 생리주기가 불규칙하거나 모를 경우 생리 시작 후 11일째에 시작해보시면 됩니다. 처음 사용하시면 사용법도 익숙지 않고 생리주기가 기신 분들은 피크 확인이 어려울 수도 있기 때문에 2-3달 정도 꾸준히 주기를 체크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배란테스트기는 약국과 인터넷에서 구매 가능하며, 요즘은 어플로 결과를 해석해주는 제품도 있으니 잘 알아보시고 구매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배란일 계산기

마지막으로 배란일 예상, 계산해주는 배란일 계산기를 알아보겠습니다. 네이버에 '배란일 계산기'를 검색하시면 가장 상단에 계산기가 보이며, PC와 모바일에서 모두 가능합니다. 본인 생리주기를 알고 있을 경우와 모를 경우 모두 사용 가능합니다만, 앞서 설명드린 직접 확인하는 방법이 아닌 계산된 예상치를 알려주기 때문에 참고용으로 확인해보시면 됩니다. 생리주기를 알고 있다면 마지막 생리일과 생리주기를 입력하시면 되며, 모르는 경우에는 최근 2달의 생리일을 입력하시면 예상 배란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맺음말

오늘은 배란일을 확인하는 방법들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원하시는 목적 꼭 달성하시길 소원하겠습니다. 다음에도 유익한 내용으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20000.

 

[경구피임약] 피임약 복용법, 생리 미루기, 시간오차, 하루 빼먹으면 등 복용 전 꼭 확인하세요!

[경구피임약] 어떤 피임약이 나한테 좋을까? 부작용을 참고하자!

[사후피임약] 시간, 약국 등 미리 알아두고 당황하지 말자!

[가임기 계산] 배란일만 확인하면 직접 쉽게할 수 있어요!

[임신테스트기 사용시기] 희미한 두줄의 의미까지 정확하게 알아보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