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명강의

[사후피임약] 시간, 약국 등 미리 알아두고 당황하지 말자!

by 띵강 2021. 8. 25.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 띵강의 명강의에서 다룰 내용은 바로 '사후피임약'입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경구피임약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미리 예방하면 좋지만 계획대로 되지 않고 이미 일이 치러진 후에는 사후피임약 복용으로 피임을 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 같이 사후피임약에 대한 내용 알아보러 가시죠.

 

이전 포스팅이 궁금하시면?

[경구피임약] 피임약 복용법, 생리 미루기, 시간오차, 하루 빼먹으면 등 복용 전 꼭 확인하세요!

[경구피임약] 어떤 피임약이 나한테 좋을까? 부작용을 참고하자!

 

반응형

 

사후피임약

사후피임약은 응급피임약이라고도 하며 성관계 중 피임에 실패한 경우 복용하여 임신 가능성을 낮추는 약물입니다. 도입부에 설명드린 것처럼 일반 경구피임약, 콘돔 등 피임법 적용이 안된 경우에 원치 않는 임신을 막기 위해 사후피임약을 복용할 수 있습니다. 사후피임약은 고용량의 레보노르게스트렐 또는 울리프리스탈 아세테이트라는 성분으로, 임신을 위해 난자가 배출되는 배란과 난자와 정자가 만나 수정된 수정란이 자궁에 자리 잡는 착상을 막아 임신을 막게 됩니다. 효과적인 사후 피임을 위해서는 빠른 복용이 굉장히 중요한데요, 아래에서 복용법과 함께 알아보시죠.

 

사후피임약 복용법

사후피임약은 성관계 후 최대한 빨리 복용할수록 피임 효과가 높아지기 때문에 가능한 빨리, 늦어도 72시간(3일) 이내 복용하시는 게 중요합니다. 이는 착상되기 전에 복용해야 효과가 높아지기 때문인데요, 복용시점 별 피임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 성관계 후 12시간 이내 복용 시: 95% 이상
  • 성관계 후 24시간 이내 복용 시: 90-95%
  • 성관계 후 48시간 이내 복용 시: 80-90%
  • 성관계 후 72시간 이내 복용 시: 58%

사후피임약은 알약 1개로 구성되어 있으며, 식사와 무관하게 물과 함께 1정을 복용하면 됩니다. 복용 후 3시간 이내에 구토를 한 경우에는 바로 1정을 추가로 다시 복용해야 효과가 있습니다. 그럼 사후피임약은 어떻게 구매하고 어떤 종류가 있는지 아래에서 알아보시죠.

 

사후피임약 구매방법, 종류

모든 사후피임약은 전문의약품으로 의사의 처방전이 있어야 약국에서 구매가 가능합니다. 먼저 의원, 가정의학과, 산부인과, 내과 등 병원을 방문하셔서 의사 선생님 진료 후 사후피임약 처방을 받으셔야 합니다. 중요한 점은 사후피임약 별로 성관계 후 피임 효과가 있는 시간대가 다르니, 의사 선생님께 현재 성관계 후 몇 시간이 지났는지 말씀을 꼭 하셔야 합니다. 처방전을 가지고 약국으로 가시면 사후피임약 구매가 가능한데요, 현재 유통 중인 사후피임약은 아래 표와 같이 대표적으로 2종류가 있습니다. 사후피임약은 보험적용이 안 되는 비급여 의약품이기 때문에 병원 진료비(1-2만 원)와 약제비(2-3만 원)가 병원과 약국마다 다르지만 약 3-5만 원 정도의 비용으로 구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 어떤 부작용이 있을까요?

  성분/용량 효과 발현 시간
노레보원정 레보노르게스트렐 1.5 mg 성관계 후 72시간(3일) 이내 복용
엘라원정 울리프리스탈 아세테이트 30 mg 성관계 후 120시간(5일) 이내 복용

 

사후피임약 부작용

사후피임약은 고용량의 호르몬제제이기 때문에 몸에 부담이 많이가는 의약품 중 하나입니다. 일반 경구피임약의 부작용, 즉 어지러움, 메스꺼움, 구토, 두통, 복통, 유방통, 부정출혈, 생리불순, 여드름이 발생할 수 있으며, 생리 주기가 바뀌어 생리불순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한 달에 2회 이상, 1년 중 4회 이상 복용은 추천되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부작용은 약 48시간 후에 사라지는 일시적인 증상이지만, 사후피임약을 일반적인 피임방법으로 생각하시면 안 됩니다. 사후피임약을 복용하셔도 낮지만 임신 가능성이 존재하기 때문에, 3-4주 이후 임신테스트를 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맺음말

오늘은 사후피임약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요근래 비상식적인 부모들이 저지른 정말 비극적인 뉴스를 자주 접하는 듯합니다. 저는 본인의 행동에 책임을 지는 것이 어른으로 되는 첫걸음이며, 그 준비가 됐을 때 부모가 되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여러분들도 준비가 되기 전까지는 항상 조심 또 조심하시고 건강한 사랑 나누시길 바라겠습니다. 그럼 20000.

 

[경구피임약] 피임약 복용법, 생리 미루기, 시간오차, 하루 빼먹으면 등 복용 전 꼭 확인하세요!

[경구피임약] 어떤 피임약이 나한테 좋을까? 부작용을 참고하자!

[배란일계산기] 임신과 피임 모두에 중요한 배란일 뜻, 증상, 확인법 알아보자!

[가임기 계산] 배란일만 확인하면 직접 쉽게할 수 있어요!

[임신테스트기 사용시기] 희미한 두줄의 의미까지 정확하게 알아보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