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명강의

[운전면허 도로주행] 4. 운전면허증을 향한 마지막 관문!

by 띵강 2021. 8. 15.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 띵강의 명강의에서 다룰 내용은 바로 '운전면허 도로주행'입니다.

 

시리즈로 준비한 운전면허 취득 과정 중 대망의 마지막 단계입니다. 전체 과정을 가볍게라도 미리 숙지하시면 준비하는데 도움이 되실 거라 믿으며, 마지막까지 띵강과 함께 하시면 좋겠습니다.

 

이제 거의 암기하셨을 텐데요, 전체 운전면허 취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운전면허학원 등록

2. 교육안전 교육 (학과교육) 이수

3. 운전면허 필기시험 접수 및 응시 (신체검사 포함)

4. 기능시험 접수 및 응시 (연습면허 발급)

5. 도로주행 연습 및 시험 응시

 

드디어 이번 포스팅에서는 마지막 단계인 도로주행 연습 및 시험 응시에 대해 정리했으며, 제 포스팅을 읽으신 모든 분들은 한 번에 통과하실 겁니다.

 

반응형

 

운전면허 도로주행 교육

도로주행시험을 응시하기 전에 도로주행교육 6시간을 이수해야 합니다. 모임이 거의 없는 코로나 시국을 틈타 운전면허를 취득하시려는 분들이 많아 아마 도로주행 교육 예약 대기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일반적으로 2시간씩 3번 교육을 받게 되며, 기능시험 교육 때와 마찬가지로 출석 후 받으신 배차증을 가지고 강사님과 접선하여 교육받으시면 됩니다. 처음 도로로 나가게 되면 엄청 긴장이 되는데, 강사님의 아바타다 생각하시고 강사님 말 잘 들으면 크게 어렵지 않으실 겁니다. 보통 첫날에 도로주행시험 코스, 요령 방법, 감점 기준, 채점 항목 등 시험 통과에 필요한 정보도 함께 안내받게 됩니다. 해당 내용을 잘 숙지하셔야 시험 당일 날 좋은 결과가 있겠죠? 기본적인 사항, 특히 악셀과 브레이크를 헷갈리지 말고 차선과 속도 잘 지키고 강사님 말씀 잘 집중하시면서 교육받으시면 됩니다.

 

운전면허 도로주행 시험

보통 마지막 교육을 받으시고 학원 온 김에 바로 도로주행 시험을 치루게 됩니다. 사실 교육 시간도 적고 이 상태로 시험을 치고 운전을 한다고? 생각이 드실 텐데요. 많이 부족함을 느끼시면 연습면허를 이용하여 부모님과 한적한 도로에서 추가 교육을 받으신 후 시험을 치르셔도 됩니다. 다만 부모님과 사이가 나빠질 수 있다는 점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마지막 교육은 보통 시험 코스를 돌아보면서 마무리하게 되며, 놓친 부분과 매번 실수하는 부분 위주로 집중하여 반복하지 않도록 하는 게 중요합니다. 좌회전 또는 유턴 시 차선 유지하는 거 잊지 마시고요. 시험 전엔 교육받으시면서 필기한 내용들 위주로 시물레이션 해보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출발 전 본인에 맞게 운전석 조절하고 안전벨트 작용하는 것부터 마지막 도착하고 브레이크 밟고 P 기어 변속 및 주차 브레이크 올린 후 시동 끄는 것까지 머릿속으로 이미지 트레이닝해보시기 바랍니다. 시험 당일 날 출석하시면 보통 한 대 차량에 여러 명이 배정됩니다. 배정받은 순서와 배정받은 코스로 감독관님의 참관 하에 시험이 진행됩니다. 경우에 따라 감독관님이 혼쭐 내실 수도 있는데, 안전을 위해 그리고 여러분의 합격을 위해 그러시는 거니까 너무 쫄지 말고 집중하시면서 응시하시면 됩니다. 너무 노답인 경우에는 시험 도중 탈락을 시키면서 감독관님이 직접 운전하여 복귀하기도 합니다. 혼쭐은 내시지만 탈락이라고 하지 않으시면 끝까지 최선을 다하시기 바라겠습니다. 마지막 주차하신 후에 결과를 전달받게 되는데요, 합격 미리 축하드립니다.

 

운전면허증 발급

도로주행시험 합격일 당일에는 운전면허증을 발급받을 수 없으며, 합격일로부터 30일 이내에 면허증을 발급 받아야 합니다. 발급 전 운전대를 잡으시면 여전히 무면허 운전이니 유의하시기 바라겠습니다. 운전면허증 발급은 이전에 포스팅한 운전면허증 재발급과 동일하기 때문에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운전면허증 재발급] 온라인과 오프라인 재발급 방법 정복!

 

맺음말

오늘은 운전면허증 취득의 마지막인 도로주행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여러분의 운전면허증 취득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에서 이번 시리즈를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안전 운전하시겠지만 혹시나 과속단속 조회와 벌점조회 그리고 착한운전 마일리지에 대해 궁금하시면 아래 포스팅 참고하시면 됩니다. 그럼 20000.

 

[운전면허 필기시험] 1. 운전면허학원 등록부터 교통안전교육 이수까지

[운전면허 필기시험] 2. 시험 예약, 시험 준비, 응시까지 모두 정리!

[운전면허 기능시험] 3. 처음 운전대 잡고 긴장하지 말자!

[운전면허 도로주행] 4. 운전면허증을 향한 마지막 관문!

 

[과속단속 조회] 찝찝할 땐 이파인에서 확인하세요!

[운전면허 벌점조회] 뚜벅이 되기 전에 확인하고 착한운전 마일리지도 신청하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