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명강의

[운전면허 필기시험] 2. 시험 예약, 시험 준비, 응시까지 모두 정리!

by 띵강 2021. 8. 13.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 띵강의 명강의에서 다룰 내용은 바로 '운전면허 필기시험' 두 번째 포스팅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운전면허 필기시험 직전까지 알아봤는데요. 오늘은 운전면허 필기시험 준비, 접수 그리고 응시까지 모든 걸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체적인 운전면허 취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운전면허학원 등록

2. 교통안전 교육 (학과교육) 이수

3. 운전면허 필기시험 접수 및 응시 (신체검사 포함)

4. 기능시험 접수 및 응시 (연습면허 발급)

5. 도로주행 연습 및 시험 응시

 

이번 포스팅에서는 3번인 운전면허 필기시험 접수 및 응시 (신체검사 포함)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운전면허 필기시험 (학과시험) 예약

운전면허 필기시험의 공식적인 명칭은 학과시험이며 도로교통공단 안전운전 통합민원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예약이 가능합니다. 운전면허시험-학과시험 방문시간 예약을 클릭하신 후 로그인하시면 학과시험 예약 안내 화면이 나옵니다. 신분증과 컬러사진 3매 그리고 수수료를 지참해야 한다는 게 중요하며, 천천히 읽어보신 후 다음으로 넘어가시면 됩니다. 참고로 컬러사진은 사실 2 매면 가능하긴 합니다. 넘어갈 때 학과시험 응시 접수 전까지 교통안전교육을 수료해야만 한다는 팝업 안내가 뜰 수도 있는데요, 사전에 수료하기만 하며 되며 사전 예약하는 데는 지장이 없기 때문에 확인 누르시고 넘어가시면 됩니다. 다음 화면에서는 시험장과 응시 날짜를 선택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미 예약이 꽉 찼을 수도 있는데, 사실 예약 없이 당일에 방문해서 현장 접수해도 가능합니다. 아마 현장 접수를 위한 자리를 제외하고 일부만 온라인 예약으로 진행하는 듯합니다. 다음 화면에서 연락처를 등록하시면 예약이 완료되며, 준비물과 시험 준비를 준비하시면 되겠습니다.

 

운전면허 필기시험 준비

준비물인 컬러사진은 사진관에서 운전면허용 사진으로 찍으시는 게 가장 깔끔하긴 합니다. 기존에 가로 3.5cm x 세로 4.5cm 인 여권 사진이 있으신 분들은 사용 가능할 수 있는데요, 간혹 담당자마다 더 까다로운 기준을 요구하기도 하니 조심하셔야 합니다. 사진에 별로 신경 안 쓰시는 분들은 면허학원에도 사진 촬영기가 있으니 직접 촬영도 가능합니다. 다음으로 시험 준비를 하셔야 하는데요, 운전면허 필기시험은 문제은행 방식으로 기출문제가 그대로 출제되는 형식입니다. 따라서 개념 공부 위주보단 기출문제를 반복해서 풀어보시는 방식을 추천드립니다. 요즘은 기출문제 모의고사를 제공하는 무료 어플도 있어 따로 문제지를 구매하지 않아도 준비가 가능합니다. 운전면허학원을 등록하실 때 나눠주는 문제지로 공부하셔도 됩니다. 이래저래 다 귀찮으신 분들은 네이버에 운전면허 모의고사 검색하시면 퀴즈처럼 풀 수 있게 되어 있으니 틈틈이 풀어보시면 도움되실 겁니다. 1종은 70점 이상, 2종은 60점 이상을 넘기셔야 합격으로 그렇게 높은 기준은 아니나, 떨어지면 귀찮아지니 기출문제는 꼭 보고 가시는 게 좋습니다. 재미 삼아 예시 문제 하나 남겨드리니 한 번 풀어보시죠.

 

Q. 다음 중 도로교통법상 준법 운전을 하고 있는 운전자는?

1. 비탈길의 고갯마루 부근에서 서행을 하고 있다.

2. 회전교차로에서 시계방향으로 회전하여 진출하였다.

3. 편도 2차로의 고속도로에서 비가 내려 노면이 젖은 상태에서 매시 100 킬로미터로 주행하였다.

4. 터널 안 백색 실선에서 차로를 변경하였다.

 

정답이 궁금하시면 구독과 댓글 부탁드립니다 ㅎㅎㅎ

운전면허 시험 응시

신청서 작성, 사진 부착, 신분증과 검사비 제출, 신체검사 진행, 신청서 접수, 필기시험 순으로 진행되며, 각 과정을 진행하는 위치가 시험장 별로 다르고 복잡할 수도 있기 때문에 안내를 잘 보시고 진행하셔야 합니다. 사전 과정들이 꽤 있기 때문에 넉넉히 시험 시작 30분 전에는 도착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운전면허 시험장에 도착하시면 보통 1층에 위치한 민원안내에서 신청서를 받아 작성하시고 사진을 부착하시면 됩니다. 작성한 신청서를 들고 신체검사 (시력검사)를 진행하시면 신청서에 적합 도장을 찍어 줍니다. 신체검사 적합 도장이 찍힌 신청서를 제출하여 필기시험 접수를 하게 되며, 보통 바로 필기시험장으로 들어가서 배정받은 자리에 앉아 PC로 시험을 치르게 됩니다. 사전 과정이 꽤 복잡하여 정신없는 상태에서 시험을 볼 수 있는데, 너무 혼 뺏기지 마시고 침착히 응시하면 됩니다. 마지막 문제까지 풀고 제출하게 되면 바로 점수와 함께 결과가 나오게 되며, 합격인 경우 학과 합격 도장을 찍어줍니다. 해당 도장이 찍힌 신청서가 있어야 다음 과정인 운전면허 기능교육과 시험 응시가 가능하니 보관 잘하시면 됩니다.

 

맺음말

오늘은 운전면허 필기시험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다음 단계인 기능시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20000.

 

[운전면허 필기시험] 1. 운전면허학원 등록부터 교통안전교육 이수까지

[운전면허 필기시험] 2. 시험 예약, 시험 준비, 응시까지 모두 정리!

[운전면허 기능시험] 3. 처음 운전대 잡고 긴장하지 말자!

[운전면허 도로주행] 4. 운전면허증을 향한 마지막 관문!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