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명강의

[운전면허 벌점조회] 뚜벅이 되기 전에 확인하고 착한운전 마일리지도 신청하자!

by 띵강 2021. 8. 7.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 띵강의 명강의에서 다룰 내용은 바로 '운전면허 벌점조회'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과속단속 조회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과태료가 아닌 범칙금을 선택하셨거나, 경찰에게 직접 적발되신 분들은 벌점도 함께 부과받으셨을 겁니다. 일정 벌점이 쌓이게 되면 운전면허 정지 또는 취소를 당하게 되는데, 요즘처럼 무더운 날씨에 뚜벅이로 돌아다니시면 더 힘들 듯합니다. 미리미리 부과된 벌점과 소멸될 벌점을 확인하고 벌점 누적을 피할 수 있는 착한운전 마일리지도 알아보면 좋을 듯하여 관련 내용을 띵강이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지난 포스팅: [과속단속 조회] 찝찝할 땐 이파인에서 확인하세요!

 

운전면허 벌점조회

교통 법규를 위반하면 그 종류와 정도에 따라 벌점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누적 벌점이 40점 이상되면 벌점 1점이 운전면허정지 1일로 간주되면서 운전면허 정지 처분을 받게 되며, 해당 기간 동안 운전대에 손을 대면 안됩니다. 121점 이상의 벌점부터는 면허 취소 처분을 받게 되며, 121점 이상은 1년 201점 이상은 2년 271점 이상은 3년 동안 운전면허가 취소됩니다. 이렇게 부과된 벌점을 확인하는 방법은 총 2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 방법은 지난 포스팅 때 소개드렸던 경찰청 교통민원24 홈페이지인 이파인입니다. 이파인 홈페이지에서 공동(구 공인) 인증서 로그인을 하신 후 운전면허 조사예약-운전면허 벌점 조회를 들어가시면 부과된 벌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방법은 도로교통공단 안전운전 통합민원 홉페이지에서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안전운전 통합민원 홈페이지를 방문하신 후 전체메뉴-마이페이지-운전면허 벌점조회를 클릭하시면 역시 부과된 벌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부과된 벌점은 평생 유효할까요?

 

운전면허 벌점 소멸

부과된 벌점이 평생 유효한 건 아닙니다. 40점 미만의 벌점은 부과받은 일로부터 1년 동안 무위반 무사고일 경우 자동으로 소멸됩니다. 또한, 역시 벌점이 40점 미만일 경우 도로교통공단에서 주최하는 벌점감경교육을 이수하시면 무려 20점을 감경받을 수 있습니다. 벌점감경교육은 강의 3시간과 시청각교육 1시간 총 4시간으로 진행되며, 수강료는 24,000원 입니다. 벌점감경교육 신청은 지난 포스팅과 이번 포스팅에서 말씀드린 국번 없이 182 전화, 이파인, 공단 통합민원 홈페이지-마이페이지에서 신청 가능하며, 직접 신분증을 지참하신 후 경찰서 교통민원실을 방문하셔서 신청하셔도 됩니다.

해당 벌점감경교육은 1년에 1회만 가능하다고 하니, 벌점 40점 가까이 받으신 분들은 꼭 이수하셔서 감경받으시기 바라겠습니다.

 

착한운전 마일리지

저처럼(?) 착한운전을 하시는 분들 위한 벌점 차감 마일리지를 쌓을 수 있는 제도가 있다는 점 아셨나요? 착한운전 마일리지 제도 신청을 하신 후 말 그대로 무위반, 무사고의 착한운전을 하시면, 1년에 10점씩 마일리지가 적립되어 벌점 부과 시 적립된 마일리지만큼 감경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 후 착한운전만 하시면 벌점 부과를 예방할 수 있는 제도이기에 꼭 신청하시기 바라겠습니다. 착한운전 마일리지 제도 신청은 정부24 또는 이파인 홈페이지에서 공인인증서 로그인 후 착한운전 서약을 진행하시면 완료됩니다. 

 

맺음말

오늘은 운전면허 벌점조회와 벌점이 어떻게 관리될 수 있는지를 알아봤습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최근 걸린 과속운전 때문에 관심이 생겨 시리즈로 준비해봤습니다. 알고 계시면 일상생활에 도움이 되는 정보들이니 여러분도 꼭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다음에도 유익한 정보를 정리하여 찾아뵙겠습니다. 그럼 2000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