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명강의

[운전면허 필기시험] 1. 운전면허학원 등록부터 교통안전교육 이수까지

by 띵강 2021. 8. 12.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 띵강의 명강의에서 다룰 내용은 바로 '운전면허 필기시험'입니다.

 

저는 성인이 되면 가장 하고 싶었던 것 중 하나가 바로 운전면허를 따는 거였는데요. 이제 막 20살이 되신 분들 또는 미루다 미루다 이제 운전면허를 따 볼까 마음을 먹으신 분들을 위해 운전면허 따는 방법을 시리즈로 준비해보려고 합니다. 그 첫 번째로 운전면허 필기시험에 대해 띵강이 정리했습니다.

 

전체적인 운전면허 취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운전면허학원 등록

2. 교통안전 교육 (학과교육) 이수

3. 운전면허 필기시험 접수 및 응시 (신체검사 포함)

4. 기능시험 접수 및 응시 (연습면허 발급)

5. 도로주행 연습 및 시험 응시

 

이번 포스팅에서는 운전면허 필기시험 직전까지인 (1-2)번을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운전면허학원 등록

집에서 가까운 위치에 있는 운전면허학원을 등록하시는게 일반적이며, 전화로 미리 접수를 하고 방문하시면 편합니다. 등록을 위해 방문하시는 날에 학과 교육까지 미리 예약하시면 방문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학과 교육 시간보다 좀 더 일찍 방문하셔서 자동차 운전교육 수강신청서를 작성하시게 되며, 본인 확인을 위한 사진 촬영과 지문등록 등의 과정도 함께 진행됩니다. 등록 시 수강료를 안내받게 되는데, 전체적으로 따지면 수강료 이외에 부가적인 비용도 다양하게 발생하게 됩니다. 학과시험부터 운전면허증 발급까지는 약 80만 원 내외 정도이며, 2종 보통 기준 전체 항목과 비용은 아래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 운전면허학원 (수강료, 학과교육, 기능/도로시험 검정료, 보험료, 인지대 등 포함):  781,400 원
  • 필기 시험비: 10,000 원
  • 신체검사비: 6,000원
  • 국문 면허증발급비: 8,000원

 

교통안전 교육 (학과교육) 이수

필기시험을 응시하기 전에 차량 운전을 위한 기본적인 교통안전에 대한 교육을 이수하셔야 합니다. 운전면허학원을 등록하시면서 교육 일정을 예약하시는 게 일반적으로 수업은 50분 진행 10분 휴식을 3번 반복하여 총 3시간 진행됩니다. 교육 이수 여부는 매 교시마다 진행되는 출석체크를 통해 결정되기 때문에 출석체크에 유의해주시면 됩니다. 10분 이상 지각하시면 입장과 교육 진행이 어려우니 늦지 않도록 미리미리 도착하시는 게 좋습니다. 필요한 준비물은 따로 없으나, 펜 정도 가지고 가셔서 열심히 들으시면 됩니다. 안전운전을 위한 첫걸음이며, 시험 볼 때 도움 되는 내용도 많으니 주의 깊게 수강하시면 되겠습니다.

 

맺음말

오늘은 운전면허 필기시험 전에 필요한 과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 본격적인 운전면허 필기시험 준비, 신청, 응시에 대한 내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20000.

 

[운전면허 필기시험] 1. 운전면허학원 등록부터 교통안전교육 이수까지

[운전면허 필기시험] 2. 시험 예약, 시험 준비, 응시까지 모두 정리!

[운전면허 기능시험] 3. 처음 운전대 잡고 긴장하지 말자!

[운전면허 도로주행] 4. 운전면허증을 향한 마지막 관문!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