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명강의

[운전면허증 재발급] 온라인과 오프라인 재발급 방법 정복!

by 띵강 2021. 8. 11.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 띵강의 명강의에서 다룰 내용은 바로 '운전면허증 재발급'입니다.

 

저는 적지 않은 나이지만 아직 편의점에서 맥주 살 때 신분증 검사를 자주 요청받곤 해서 운전면허증을 신분증으로 항상 가지고 다닙니다. 운전을 직접 하지 않으셔도 저처럼 신분증으로 사용하기 위해 항상 가지고 다니시는 분들도 많으실 텐데요. 혹시 운전면허증을 분실하셨을 때 당황하실까 봐 오늘은 운전면허증 재발급 방법에 대해 띵강이 정리해봤습니다.

 

온라인 재발급

정확히 말씀드리면 미리 온라인으로 발급 신청을 하시고 지정한 운전면허시험장 또는 경찰서에 방문하여 수령하는 방법입니다. 결국 방문은 해야하지만 온라인으로 신청한 재발급 운전면허증이 발행된 이후 방문하여 바로 수령만 하면 되기에 오프라인에서 소요되는 시간을 조금 절약할 수 있습니다. 점심시간밖에 자투리 시간이 없으신 직장인 분들이라면 고려해봄직 하겠네요. 온라인 재발급 신청은 도로교통공단 안전운전 통합민원 홈페이지에서 신청 가능합니다. 메인 화면에서 운전면허증 발급-면허증 재발급-실명인증 진행하시면 면허정보 확인 화면이 나옵니다. 내 정보가 정확하신 후 넘어가시면, 수령지와 수령일을 선택하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본인이 방문 가능한 일시를 선택하시면 되는데, 경찰서 방문 수령은 추가적인 절차가 있기 때문에 보다 오래 걸리는 점 참고하시면 됩니다. 이후 연락처 등록과 영문 면허증 신청 여부를 확인하시면 마지막인 결제 진행 화면이 나타납니다. 운전면허증 재발급 수수료는 처음 발급비용과 동일한 8,000원입니다. 결제까지 마치시면 신청한 일시에 선택한 수령지를 방문하여 재발급 운전면허증을 수령받으시면 됩니다.

 

오프라인 재발급

운전면허증 오프라인 재발급은 운전면허 시험장과 민원실이 있는 경찰서에서 가능하며, 우선 운전면허 시험장부터 설명드리겠습니다. 신분증과 결제할 카드만 챙겨 방문하시면 되며, 혹시 사진 변경을 원하시면 변경할 사진도 함께 지참하신 후 방문하시면 됩니다. 지갑을 통으로 잃어버리신 분들은 잊지말고 임시 신분증을 챙겨가셔야 합니다. 대기 시간을 제외한 재발급 소요 시간은 약 10분 정도이며, 재발급비용은 역시 8,000원입니다. 영문 면허증을 추가하게 된다면 2,000원이 추가된 10,000원의 수수료가 발생하게 되는데요, 해외여행이 예정된 분이시라면 33개 국가에서 별도의 공증 없이 운전이 가능한 영문 면허증도 고려해보시면 되겠습니다. 대리 신청을 하시는 분들은 신청자의 신분증과 대리인의 신분증 그리고 위임장을 모두 지참하셔야 합니다. 운전면허 시험장에서의 재발급은 당일 재발급이 가능한 점이 장점입니다. 주변에 운전면허 시험장이 없으신 분들은 경찰서를 고려하실 텐데요. 민원실이 있는 경찰서에서 재발급을 진행하시는 경우에는 1-2주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며, 등기우편을 통한 수령은 3,800원의 추가 비용이 있다는 점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맺음말

오늘은 운전면허 재발급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번거롭지만 운전면허 시험장 방문하셔서 당일 재발급을 받으시는게 가장 빨리 재발급받으시는 방법인 점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하지만 역시 잃어버리지 않는 게 가장 중요하겠죠? 오늘도 안전 운전하시기 바라며, 혹시 과속단속 관련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이전 포스팅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그럼 20000.

 

[과속단속 조회] 찝찝할 땐 이파인에서 확인하세요!

[운전면허 벌점조회] 뚜벅이 되기 전에 확인하고 착한운전 마일리지도 신청하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