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명강의

[탄소배출권 ETF] 보다 쉽게 탄소배출권에 투자하고 싶을 때!

by 띵강 2021. 10. 3.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 띵강의 명강의에서 다룰 내용은 바로 '탄소배출권 ETF'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큰손들의 새로운 투자기준인 ESG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글로벌하게 친환경에 대한 필요성이 높아지면서 최근 국내에 탄소배출권 ETF가 상장했습니다. 관련 내용 띵강이 정리했으니 함께 알아보시죠.

 

반응형

 

탄소배출권

탄소배출권은 기업 등이 탄소가 포함된 온실가스를 배출할 수 있는 권리를 말합니다. 석유, 석탄 등은 인류에게 엄청난 편리성을 가져다 주었지만, 동시에 환경파괴의 주범으로 밝혀졌는데요. 더 이상 무분별한 온실가스 배출을 막기 위해 온실가스를 배출할 수 있는 권리인 탄소배출권을 도입시켜, 기업으로 하여금 온실가스 방출을 감소시키는 방향으로 움직이게 만드는 제도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온실가스를 배출하는 기업 등은 일정 기간 발생한 탄소배출량이 할당량보다 많으면 탄소배출권을 구매하여 부족분을 충당해야 합니다. 지난 ESG 포스팅을 보셨다면 아시겠지만, 현재 글로벌하게 탄소중립 정책을 펼치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시점은 아직 탄소중립을 위한 기반이 다져지지 않은 과도기로 기업들의 탄소배출권 수요는 많은 상황이며, 이는 탄소배출권 가격 상승으로 이어져 투자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탄소배출권 ETF

그럼 탄소배출권은 어떻게 투자할 수 있을까요? 탄소배출권 자체를 구매하는 직접적 투자, 친환경기업 등 탄소배출권 관련주에 투자하는 간접적 투자 등이 있는데요. 탄소배출권 자체를 구매하는 것은 복잡하고 번거롭기도 하며, 탄소배출권 관련주에 투자하는 것은 다양한 변수로 꺼리시는 분들도 있을 겁니다. 이런 분들이 비교적 쉽게 탄소배출권에 투자하는 방법이 바로 탄소배출권 ETF입니다. 지난 9월 30일 국내 최초로 탄소배출권에 투자하는 상장지수펀드(ETF) 4종이 동시에 상장했습니다. 모두 탄소배출권에 투자하는 ETF로, 상품명, 상품별 기초지수 산출기관과 운용보수는 아래 표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상품명 자산운용사 기초지수 산출기관 총 보수
KODEX유럽탄소배출권선물ICE(H) 삼성자산운용 ICE Data Indices 0.64%
HANARO글로벌탄소배출권선물ICE(합성) NH-아문디자산운용 ICE Data Indices 0.50%
SOL유럽탄소배출권선물S&P(H) 신한자산운용 S&P 0.55%
SOL글로벌탄소배출권선물IHS 신한자산운용 IHS Markit 0.55%

 

최근에는 탄소배출권을 거의 원자재 중 하나로 생각하고 있으며, 탄소배출권 수읍 여건과 변동성에 따라 가격이 요동칠수도 있으니 꼭 신중하게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언제나 투자는 개인의 선택이며, 그에 대한 책임 역시 본인에게 있으니까요.

 

맺음말

오늘은 탄소배출권 ETF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최근 가파르게 상승하는 ESG와 탄소배출권 그리고 ETF에 대한 인기에 발맞춰 자산운용사에서 내놓은 상품으로 보이는데요. 회색 코뿔소가 어슬렁거리는 변동성이 큰 시장인만큼 더 잘 알아보시고 판단하시기 바라겠습니다. 그럼 20000.

 

[회색 코뿔소] 너가 뭔데 내 주식을 파랗게 질리게 해? 회색 코뿔소 뜻 알아보자!

[ESG 뜻] 큰손들의 새로운 투자기준 ESG 를 알아보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