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명강의

[노바백스] 유럽 2억 회분 공급계약과 미국 FDA 승인 신청 연기

by 띵강 2021. 8. 6.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 띵강의 명강의에서 다룰 내용은 바로 '노바백스' 최신 현황 업데이트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노바백스 백신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정리했는데, 정말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져주셨습니다. 지난 이틀 동안 노바백스 관련 주요 내용이 국내외에서 뜨겁게 다루어지고 있는데, 역시 많은 분들이 궁금하실 듯하여 띵강이 정리를 해보려고 합니다.

 

반응형

 

노바백스 유럽 2억 회분 공급계약

지난 8월 4일 유럽 집행위원회는 최대 2억 회분의 노바백스 백신(NVX-CoV2373)을 구매하는데 합의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우선 1억 회분을 먼저 구매한 후 2023년까지 추가로 1억 회분까지 구매할 수 있는 옵션이 포함된 합의라고 합니다. 구체적인 가격은 언급되어 있지 않지만, 최대 2억 회분의 의약품인 점을 고려하면 굉장히 큰 규모의 계약으로 보여집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노바백스 백신은 유럽에서 가장 먼저 승인이 될 것으로 예상했는데, 역시 유럽에서 가장 발 빠르게 공급계약이 체결됐습니다. 올해 3분기에 승인을 위한 마지막 자료 제출이 진행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이에 국내 위탁생산업체인 SK바이오사이언스도 함께 호재로 반응하여 요 며칠 동안 불기둥인데, 주주분들 축하드립니다. 이렇게 유럽에서는 노바백스 백신 사용이 가시권에 들어오는 듯합니다. 그럼 미국에서는 어떨까요?

 

노바백스 미국 FDA 승인 신청 연기

아쉽지만 바로 어제인 8월 5일에 노바백스 최고경영자가 언론에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미국 FDA 백신 긴급사용 신청을 3분기가 아닌 4분기로 연기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사실 승인 신청을 연기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닙니다. 당초 계획은 2분기에 진행하는 것이었으나, 지난 3월에는 2분기로 연기 그리고 지난 5월에는 3분기로 미루겠다고 발표했습니다. 결국 이번이 3번째 연기인 점이 굉장히 아쉬운 부분인데요. 지난 포스팅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여러 위탁생산 시설에서 생산된 백신들이 동일한 품질을 가지고 있다는 자료를 미국 FDA에 제출해야 하며, 해당 내용을 증빙할 수 있는 데이터를 확보하고 FDA 양식에 맞는 서류로 준비하는 과정이 쉽지 않아보입니다. 또한, 미국 FDA와 소통하는 데 있어서 경험이 많지 않은 점도 간과할 수 없습니다. 결론적으로 미국에서의 승인은 시간이 더 걸릴 것으로 보여집니다.

 

노바백스 글로벌 승인 신청

유럽과 미국이 가장 큰 의약품 시장이며 선진국으로 해당 국가에서의 노바백스 백신 승인에 대해 많은 관심이 쏠리고 있지만, 노바백스는 다른 글로벌 국가에서도 백신 사용 승인을 신청한 상황입니다. 우선, 인도, 인도네시아와 필리핀 등에 이미 백신 사용 승인을 신청한 것으로 파악됩니다. 또한, 백신 사용 관련 세계적인 기관인 세계보건기구(WHO)과 호주, 캐나다, 뉴질랜드 등에는 이르면 8월 안으로 긴급사용 승인을 신청할 것으로 보입니다. 전체적으로 보면, 미국에서의 승인이 연기되고 있지만 그 외 유럽, WHO, 인도, 동남아시아 등 글로벌에서의 사용 승인은 순차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역시, 지난 포스팅에서 언급한 것처럼 국내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노바백스가 백신 사용 승인을 신청하면 신속하게 검토할 것이며, 유럽 또는 WHO에서 먼저 승인이 난 이후에 승인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맺음말

오늘은 노바백스 최신 현황 업데이트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우리나라는 노바백스 백신 4천만 회분 공급을 확보해놓은 상황으로 많은 분들이 기다리고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국민들이 희생하고 있는 만큼 어서 코로나가 많이 개선되어 마스크 없이 돌아다니는 날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다음에는 노바백스 백신 외에도 개발되고 있는 전통적인 방식의 단백질 재조합 백신들을 정리하여 돌아오겠습니다. 그럼 20000.

 

[노바백스] 유럽 2억 회분 공급계약과 미국 FDA 승인 신청 연기

[노바백스] 스페인 일본의 노바백스 백신 구매! 최신 계약현황을 통해 국내 도입시기 예상해보자!

[델타 플러스] 델타 변이와 차이점과 감염 추세

[람다 변이] 새로운 지배종의 등장? 반짝하고 사라지는 변이?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