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명강의

[노바백스 백신] 어느나라 백신? 델타변이 효과? 승인 예상? 주가? 궁금해요!

by 띵강 2021. 8. 4.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 띵강의 명강의에서 다룰 내용은 바로 '노바백스 백신'입니다.

 

2021년 8월 4일 오늘 코로나 바이러스(COVID-19) 국내 확진자가 1,725명으로 집계되었고, 세계 누적 확진자 수는 세계 인구의 2.5%인 무려 2억 14만 9천여 명으로 보고됐습니다. 국내 백신 접종은 계속해서 진행되고 있지만, 완전 접종 인구는 아직 14.2%로 앞으로 백신 접종을 받아야 하는 인구가 훨씬 더 많은 상황입니다. 코로나 변이 발생으로 인해 코로나 상황은 악화되고, 국내 백신 수급이 난황을 겪고 있어 백신 예약은 어렵고... 이런 상황에서 한 줄기 희망이 될 수도 있는 노바백스 백신에 대해 궁금해하실 듯하여 띵강이 정리를 해보려고 합니다.

 

반응형

 

노바백스 백신은 어느나라 어떤 백신?

노바백스는 미국 기업입니다. 미국 주식 시장 나스닥에 상장한 기업으로 1987년 창립하였지만 아직 뚜렷한 제품이 없는 중소기업으로 보입니다. 노바백스 현재 주가가 궁금하신 분은 여기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노바백스가 개발 중인 코로나 백신(NVX-CoV2373)은 전통적인 독감 백신과 동일한 형태인 단백질 재조합 백신으로, 1차 접종 3주 후에 2차 접종을 하는 방식으로 예상됩니다. 코로나 백신 중 첫 단백질 재조합 백신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많은 분들이 이미 노바백스 백신 생산을 국내 기업인 SK바이오사이언스에서 진행하는 사실을 알고 계실 텐데요, 노바백스는 자체 생산 시설이 없어 모든 생산을 위탁하여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확인된 바로는 체코, 인도, 그리고 한국 등에 위탁 생산을 맡길 예정이라고 하며, 국내에 공급될 백신은 당연히 한국 SK바이오사이언스에서 생산된 백신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개발은 미국에서, 그리고 생산은 한국에서 된 백신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노바백스 백신의 델타변이 효과?

노바백스 백신은 2020년 5월 27일 임상 1상을 시작으로 여러 국가에서 임상시험을 진행해왔습니다. 가장 최근 소식으로 2021년 6월 30일 세계적인 저널인 The 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 (NEJM)에 노바백스 백신 영국 임상 3상에 대한 최종 분석 결과를 논문으로 발표했습니다. 약 14,000-15,000명을 대상으로 평가했을 때 변이가 없는 코로나에 대해서는 96.4%의 예방 효과를 보였고 영국발 알파 변이에 대해서는 86.3%의 예방 효과를 보였습니다. 현재 접종 중인 코로나 백신에 뒤지지 않거나 오히려 좋은 효과를 가진 백신으로 보입니다. 아쉽게도 현재 전파력이 가장 높고 확진자 수가 증가하는 델타 변이에 대한 효과는 평가되지 않았습니다. 다만 예측을 해보자면, mRNA 백신들은 코로나 바이러스 단백질 중에서도 일부의 단백질 부분에 대한 mRNA를 포함하며, 이는 포함되지 않은 단백질 일부분에 대해서는 약한 예방 효과를 가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노바백스 백신은 전체 길이의 단백질을 사용하는데, 이런 디자인 덕분에 새로운 변이에 대한 예방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도 여전히 노바백스 백신의 델타 변이에 대한 예방 효과는 데이터로 확인되기 전까지는 정확히 알 수 없겠습니다.

 

노바백스 백신 승인 예상?

의약품을 사용하기 위해선 사용하고자 하는 해당 국가의 규제기관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 가장 널리 알려진 규제기관으로는 미국의 FDA, 국내의 식약처(식품의약품안전처)가 있습니다. 따라서, 미국에서 의약품을 사용하기 위해선 FDA의 허가를, 대한민국에서 의약품을 사용하기 위해선 식약처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 허가를 받기 위해선 우선 심사를 신청해야 하며, 각 국가마다의 심사 과정을 거쳐 최종 승인을 받게 됩니다. 그렇다면 노바백스 백신의 승인은 현재 어떤 상황일까요? 미국 FDA와 한국 식약처에는 아직 심사 신청을 하지 않은 것으로 파악됩니다. 미국 FDA의 경우를 살펴보면, 노바백스는 심사 자료 준비와 심사 경로에 대한 고민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자체 생산 시설이 없어 여러 곳에 위탁생산을 맡기다 보니, 각 생산 시설에서 생산된 백신이 동일한 품질을 가지고 있는지를 FDA 측에 제출해야 할 것으로 보이며, 해당 자료를 준비하는 것이 쉽지 않을 듯합니다. 심사 경로 측면에서는 2가지 경우, 즉 긴급사용 승인과 정식 허가 승인이 있습니다. 미국은 이미 화이자, 모더나 등 자국민 인구 이상의 백신을 확보하고 있어 FDA 측에서 긴급사용 승인을 굳이 해줄 이유가 없기에 정식 허가 승인을 요청받을 수도 있습니다. 정신 허가 승인의 심사 경로로 진행한다면 허가까지 약 6개월 정도가 소요되기 때문에 FDA 승인은 생각보다 오래 걸릴 수도 있습니다. 국내 식약처의 경우는 심사 신청을 한다면 신속하게 검토를 하겠지만, 아직 심사 신청이 되지 않아 대기 중인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해외 승인이 없는 백신을 한국에서 처음 승인하는 것은 식약처 입장에서 매우 부담되는 사안이기에 조심스러울 듯합니다. 앞서 노바백스는 중소기업으로 보인다고 말씀드렸는데요, 노바백스가 의약품 허가 과정에 대한 경험이 많지 않다보니 승인 진행에 있어 속도가 아쉬운 상황입니다. 하지만! 유럽의 식약처인 EMA에서는 2021년 2월 경부터 먼저 제출받은 자료를 지속적으로 심사하고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임상 3상을 영국에서 진행했고 체코에 위탁생산시설이 있기 때문에 유럽에서의 심사는 무리 없이 진행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따라서, 유럽에서 가장 먼저 승인이 된 후 이를 참고 삼아 국내에 허가신청을 진행한다면 신속하게 심사가 진행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맺음말

오늘은 노바백스 백신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구관이 명관이다라는 말처럼 전통적인 백신 방식인 노바백스 백신은 일반 냉장보관이 가능한 안전하고 효과적인 백신으로 보이기에, 하루 빨리 승인되어 국민들에게 적용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글을 써봤습니다. 좀처럼 나아지지 않는 코로나 상황과 무더위에 지쳐가는 나날들이지만, 띵강의 명강의를 보시면서 조금이나마 희망을 가지는 시간이었길 바라겠습니다. 다음에도 유익한 정보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20000. 

 

[노바백스] 유럽 2억 회분 공급계약과 미국 FDA 승인 신청 연기

[노바백스] 스페인 일본의 노바백스 백신 구매! 최신 계약현황을 통해 국내 도입시기 예상해보자!

[델타 플러스] 델타 변이와 차이점과 감염 추세

[람다 변이] 새로운 지배종의 등장? 반짝하고 사라지는 변이?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