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명강의

[가다실9가] 1. 암을 예방하는 백신 가다실 9가 소개

by 띵강 2021. 8. 16.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 띵강의 명강의에서 다룰 내용은 바로 '가다실9가'입니다.

 

코로나 시국인 요즘 전 세계적으로 백신에 대한 관심이 정말 뜨거운데요. 백신은 질병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한 목적으로 건강한 사람에게 투여하는 의약품입니다. 역사적으로 인류에게 큰 위협을 주었던 세균이나 바이러스를 극복하기 위해 사용되고 있으며, 코로나를 극복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 역시 다양한 변이에 효과적인 백신을 개발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시국이 시국인 만큼 전염성이 높은 코로나에 대한 백신을 접종받기 희망하는 분들이 많고, 그만큼 백신 접종 예약하는 것조차 쉽지 않은 요즘인데요. 사실 코로나가 전염성은 굉장히 높지만 아직까지는 치사율이 치명적으로 높지는 않은 상황입니다. 하지만 암의 경우 치사율이 높으며 값비싼 항암치료비용과 삶의 질을 극도로 떨어뜨리는 항암치료의 부작용을 생각한다면 가장 예방하고 싶은 질병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무려 암을 예방하는 백신인 가다실9가에 대해 띵강이 정리해봤습니다.

 

반응형

 

인간유두종 바이러스(HPV, Human Papilloma Virus)와 암

현대에는 알려진 사실이지만, 예전만 해도 바이러스가 암을 일으킬 수 있다는 사실은 생각하기 어려운 개념이었습니다. 이런 개념을 널리 알린 계기 중 하나가 바로 인간유두종 바이러스(HPV)와 자궁경부암입니다. 독일의 바이러스 학자인 하랄드 추어 하우젠 등 3인에 의해 자궁경부암의 주요 원인이 HPV임이 밝혀졌고, 이에 대한 인류 공헌을 인정받아 2008년 노벨 생리의학상을 수상하였습니다. HPV는 사람 사이에서 전파되는 바이러스로, 세부 종류를 따지면 170종이 넘는 종류가 있습니다. 이중 15종 정도가 암을 일으킬 수 있다고 보고됐으며, 자궁경부암 99.7%가 HPV에 의해 발병하기에 자궁경부암이 가장 널리 알려졌지만 남성의 음경암이나 구강암도 일으킬 수 있는 바이러스입니다. 성관계, 타액 교환, 피부 간 성적 접촉 등 여러 경로를 통해 전파가 가능하며, 매우 드물지만 성 경험이 없어도 감염된 사례가 보고되었습니다. 이런 나쁜 바이러스를 예방할 수 있는 몇 가지 백신이 개발되었는데, 아래에서 알아보시죠.

 

HPV 백신 (자궁경부암 백신) - 가다실9가

HPV 감염과 이로 인한 암을 예방할 수 있는 백신은 일반적으로 자궁경부암 백신으로 불리지만, 자궁경부암 외에도 남성의 음경암이나 구강암도 예방할 수 있기에 HPV 백신으로 부르는 게 바람직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수많은 종류의 HPV 중 암을 일으킬 수 있는 HPV 종류가 있으며, 예방 가능한 HPV 종류의 개수에 따라 HPV 2가, 4가, 9가 백신이 개발되었습니다. 예방 가능한 HPV 종류가 많을수록 예방되는 암의 종류도 많기 때문에, 이왕이면 가장 많은 종류를 예방할 수 있는 9가 백신인 가다실9가를 소개드리겠습니다. 가다실9가는 HPV 16, 18, 31, 33, 45, 52, 58형에 기인하는 자궁경부암과 HPV 6, 11형에 기인하는 생식기 사마귀(첨형 콘딜로마) 예방 그리고 항문암, 구인두암, 외음부암, 질암 등을 예방할 수 있는 백신입니다. 9가지 종류의 HPV를 예방할 수 있기에 9가라는 표현이 붙었으며, 세계적인 제약사인 MSD가 개발한 백신입니다. 여성은 자궁경부암, 질암, 외음부암, 항문암, 생식기 사마귀를, 그리고 남성은 항문암과 생식기 사마귀를 예방할 수 있으며, 현재 또는 미래의 연인과 배우자와의 건강한 성생활을 생각한다면 함께 접종받으시면 좋을 듯 합니다.

 

맺음말

오늘은 가다실9가에 대한 소개를 드렸는데요. 다음 포스팅에서는 접종 방법과 가격 그리고 직접 접종받은 후기까지 생생히 정리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20000.

 

[가다실9가] 1. 암을 예방하는 백신 가다실 9가 소개

[가다실9가] 2. 남자, 나이, 접종방법, 효능효과, 가격 모든 것!

[가다실9가] 3. 만 29세 남자 사람의 접종 후기와 부작용!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