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명강의

[가스라이팅 예시] 나를 위한다는 그 사람.. 알고보니 나는 가스라이팅 피해자?

by 띵강 2021. 9. 16.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 띵강의 명강의에서 다룰 내용은 바로 '가스라이팅 예시'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가스라이팅 뜻과 가스라이팅 자가진단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가스라이팅 자가진단 자체가 가스라이팅 예시를 어느 정도 설명하고 있지만, 오늘은 더 구체적인 예시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스라이팅 뜻과 가스라이팅 자가진단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맨 아래에 있는 지난 포스팅 링크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반응형

 

가스라이팅 예시

문제의 책임을 피해자에게 떠넘기는 경우

교묘한 적반하장의 경우입니다. 가해자가 저지른 잘못에 대한 원인을 피해자에게 전가하여, 마치 피해자가 잘못한 것처럼 상황을 만드는 것인데요. 가해자의 잘못된 행동과 그 원인이 아닌 피해자에게서 다른 원인으로 화제를 돌립니다. 예를 들면, 부부 관계에서 남편의 잦은 외박과 출장 등으로 인해 외도를 의심하는 아내에게 의부증이 있다고 몰아세우며, 막상 외도를 들켰을 경우에는 아내에게 잠자리를 거부받고 열정이 없어 본인은 어쩔 수 없었다는 식으로 변명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본인이 외도한 원인과 책임을 아내에게 떠넘기면서 본인의 잘못이 문제가 아니라 아내가 잘못했다고 몰아세워 아내 스스로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게끔 하는 것입니다.

 

화를 내거나 침묵함으로써 상대방 스스로 굴복하게 하는 경우

어떤 이벤트가 있었을 때 심하게 화를 내거나 피해자를 투명인간 취급하여 먼저 사과를 유도하는 경우입니다. 실제 일어난 이벤트의 사실적 관계를 바탕으로 한 사과가 아닌 인간관계 유지를 위해 어쩔 수 없이 사과를 하게 만드는 것으로, 비슷한 일이 반복될 때마다 가해자에게 계속 끌려가게 됩니다. 예를 들면, 여행 중 숙소에서 사소한 말다툼을 했는데 피해자에게 갑자기 심하게 화를 내면서 숙소를 나간 후, 먼저 연락이나 사과를 받을 때까지 피해자를 없는 사람처럼 취급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피해자는 인간관계 회복을 위해 어쩔 수 없이 용서를 구하게 되지만, 이는 피해자의 인격을 무시하는 가스라이팅 예시가 되겠습니다.

 

만들어낸 단점을 부각시켜 관계에 이용하는 경우

피해자의 있지도 않거나 굉장히 사소한 단점을 만들어 내어 가해자 본인에게 이득이 되도록 이용하는 경우입니다. 가해자는 피해자가 매우 큰 단점이 있지만 본인이 희생하여 친구, 연인 등의 관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피해자에게 여러 헌신을 강요합니다. 나 아니면 누가 너랑 이렇게 놀아주냐 하며, 음식을 계산하게 하거나 선물을 요구하는 것입니다. 이에 대해 피해자가 용기를 내어 말하면, 너무 예민하다, 우리끼리 이 정도도 못하냐며 오히려 피해자를 소인배로 만듭니다. 또한, 피해자 스스로 실수가 잦고 문제가 많은 사람으로 생각하게 만들어 본인이 잘하고 있는지 가해자에게 판단을 받도록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결국 피해자에게 끊임없이 명령과 지시를 하면서 보고를 하게 만들게 됩니다.

 

피해자의 다른 인간관계를 고립시키는 경우

가족, 친구, 연인 등 피해자의 사회적 관계를 하나 둘씩 무너뜨려 가해자에게 더 의존하고 의지하도록 만드는 경우입니다. 가해자는 피해자를 더 쉽게 다루고 가스라이팅을 자각하지 못하게 만들기 위해 올바른 조언을 해줄 수 있는 인간관계를 없애는 것입니다. 대표적인 예가 바로 이간질인데요. 예를 들면, 연인관계에서 피해자와 피해자의 친구들 사이를 이간질하여 피해자의 유일한 인간관계가 가해자 본인이 되도록 만드는 경우입니다. 

 

맺음말

오늘은 가스라이팅 예시를 좀 더 구체적으로 알아봤습니다. 열 길 물속은 알아도 한 길 사람 속은 모르는 것이기에 인간관계를 정확히 파악하기는 어렵지만, 다른 사람을 본인의 이익과 만족을 위해 접근하는 그 의도는 굉장히 위험하고 불순하다고 생각합니다. 가스라이팅 극복을 위해서는 본인에 대한 믿음이 가장 중요하다고 합니다. 건강한 몸도 중요하지만 건강한 마음을 위해서도 본인 스스로 관심을 가지면 더 좋을 듯합니다. 그럼 20000.

 

[가스라이팅] 나도 모르게 당하고 있을지도 모르는 가스라이팅 뜻 알아보자!

[가스라이팅 자가진단] 나도 혹시? 당하지만 말고 확인해보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