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명강의

[로또 세금] 이번 주엔 당첨될 거 같은데 실수령액 미리 계산해볼까? 로또 세금계산기까지 알아보자!

by 띵강 2021. 9. 23.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 띵강의 명강의에서 다룰 내용은 바로 '로또 세금'입니다.

 

매주 토요일 오후 8시 45분경 MBC에서 추첨되는 숫자 6개(+1개)를 손에 들고 계시면 평균적으로 20억 정도의 당첨금의 주인공이 되는데요. 물론 정부에서는 로또 당첨금에도 세금을 부과하기 때문에 로또 세금을 제외하고 수령하게 됩니다. 그래도 전 기분 좋게 수령할 거 같지만, 로또 세금이 어느 정도인지 어떻게 계산하는지 띵강이 정리해보겠습니다.

 

반응형

 

로또 세금

현재까지 총 로또 판매금액은 약 60조 원으로, 평균적으로 1등에게는 약 20억 원의 당첨액이 지불된다고 합니다. 로또와 같은 복권 당첨액은 소득으로 간주되며, 노동으로 취득한 소득이 아닌 불로소득이기에 국세청은 '기타소득 금액'으로 분류하여 소득세를 부과합니다. 당첨금 5만 원과 3억 원을 기준으로 적용되는 세율이 아래와 같이 다릅니다.

  • 5만 원 이하: 비과세
  • 3억 원 미만: 22% 세율 (기타소득세 20% + 주민세 2%)
  • 3억 원 초과: 33% 세율 (기타소득세 30% + 주민세 3%)

5만 원에 당첨되면 5만 원을 온전히 수령할 수 있지만, 10억 원에 당첨되면 33%을 제외한 6억 7천만 원 정도를 수령하게 됩니다.

 

로또 세금계산기

귀찮으신 분들은 로또 세금계산기를 통해 실수령액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네이버에 '로또 세금계산기'를 검색하시면 계산기 나라, 펴늬 Lotto, 로또만이 등 여러 계산기 사이트들이 나오는데요. 어떤 사이트든지 결과는 동일하니, 들어가셔서 당첨금액을 입력하시면 세금과 실수령액이 자동으로 계산되어 나오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맺음말

오늘은 로또 세금과 로또 세금계산기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로또 당첨되는 상상은 공짜이니 맘껏 상상하면서 실수령액도 한 번 계산해보시면, 정말로 서대문역에 있는 농협은행 본점에 가는 날이 오지 않을까요? 오랜만에 이번 주에 로또를 사볼까 하면서 글을 마치겠습니다. 그럼 20000.

반응형

댓글